뉴스

월드휴먼브리지 최근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꾸준히 펼쳐온 행보 재조명(스페셜경제, 2/22) 19-02-25

hp_news_남양_01.jpg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꾸준히 펼쳐오고 있는 남양유업(회장 홍원식)의 진정성과 소신 있는 행보가 재조명 받고 있다. 실제 남양유업은 외부 전문가, 경영진, 임직원, 일반 명예위원 등 다양한 구성원과 함께 ‘남양유업 CSR 위원회’를 구축하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 48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남양분유 임신육아교실’

남양분유 임신육아교실’의 시초는 1971년 ‘전국 우량아 선발대회’로 아기들의 건강과 체격 향상을 위해 마련된 사회공헌 활동이었다. 1983년에는 출산을 앞둔 예비 산모들에게 임신과 출산, 육아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남양분유 임신육아교실’로 발전하여 35년간 전국에서 총 8천 회 이상 개최되었고, 265만 명이 넘는 임산부가 참여한 남양유업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였다.

18년부터는 소통형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써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산부인과 전문의와 전문 MC를 발탁하여 예비 산모와 즉문 즉답하는 소통형 임신출산 토크쇼를 새롭게 도입하였다. 또, 행사 시작 전 비상대피 교육을 통해 예비 산모의 안전을 가장 먼저 생각하고, 상업적인 강제 제품 홍보를 없애는 등 산모의 불만사항을 개선했으며, 클래식하고 차분한 공연 위주에서 벗어나 풍선쇼, 마술, 재즈 공연 등 산모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소통형 문화체험 프로그램들을 확대하여 예비 산모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17년의 소신, 소수의 뇌전증 환아를 위한 영?유아용 특수조제식품 ‘남양 케토니아’

남양유업은 불확실한 시장규모와 저조한 매출, 막대한 연구비와 설비투자비에도 불구하고 소수의 난치성 뇌전증 환아를 위해 2002년 세계 최초 액상형 케톤 생성식 ‘남양 케토니아’를 개발한 이후 16년간 누적 106만 개(180ml 기준)를 생산하여, 특수의료 용도식품 개발 및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또, 2010년 10월에는 형편이 어려운 환아들이 ‘남양 케토니아’를 무상 공급받을 수 있도록 세브란스 어린이병원과 협약식을 체결하여 8년째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한편, 남양유업은 미숙아나 저체중아를 위한 ‘미숙아 분유’, 유당과 유단백을 소화하기 힘든 아기를 위한 ‘임페리얼드림 XO 알레기’, 장이 불편해 묽은 변을 보는 아기를 위한 ‘임페리얼드림 XO 닥터’ 등의 특수분유를 만들어 공급하고 있다.

 

▲ 12년째 이어온 사랑 나눔 연탄봉사 활동에 ‘상생’의 가치를 더하다

지난 2007년부터 11년째 진행해온 사랑 나눔 연탄봉사 활동은 2013년부터 남양유업 전국대리점협의회 소속 대리점주와 남양유업 본사 임직원 50여 명이 함께하는 상생 봉사활동으로 발전했다. 또, 서울지역 뿐 아니라 세종시 등 전국 주요 지역 사업장을 중심으로 매년 2만장 이상의 연탄 나눔을 목표로 지역 사회 이웃의 따뜻한 겨울 나기를 돕고 있다.

 

hp_news_남양_02.jpg

 

▲ 10년째,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한 ‘모아사랑’ 태교음악회 

지난 2010년 5월 국제 구호 개발 NGO인 월드휴먼브릿지와 ‘모아사랑(산모아 아기사랑)’ 지원 협약식을 맺고 매년 취약계층 산모 2천여 명에게 ‘모아사랑 태교 음악회’와 임신과 출산에 필요한 물품을 전달해오고 있다. ‘모아사랑’ 프로젝트는 장애인, 탈북자, 미혼모, 저소득 가정 등 경제적으로 출산 준비가 어려운 사회 취약 계층 산모들을 위해 출산 용품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로 남양유업 분유, 젖병, 배넷저고리, 가제수건 등 임신과 출산을 위해 필요한 물품을 무상 지원하고 있다.

 

▲ 7년째, 다문화가정 후원

지난 2013년 9월 사회복지법인 한국펄벅재단과 다문화가정 지원 협약식을 맺고 결혼이민여성 및 다문화 자녀들을 위한 복지사업을 펼치고 있다.

다문화가정 건강지킴이 프로젝트로 매년 4천여 명의 다문화가정 아이들의 공부방 및 행사에 간식을 지원하고 있으며, 년 1회 이상 100여 명의 다문화 가정 아동과 남양유업 임직원 가족이 함께하는 *체험활동교류를 통해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기사원문보기]